현미 효능 및 현미밥 맛있게 하는법
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흰 쌀밥이 맛은 있지만 건강을 더 생각하는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더 드시는 경우가 많으십니다.
오늘은 현미에 관하여 이야기할까 합니다.
현미는 쌀을 완전히 도정하기 전 단계를 말합니다. 그래서 쌀겨와 쌀눈이 살아있어 영양소 파괴가 없이 있는 그대로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최근에는 '현미밥 짓기'가 관심을 받고 있죠.
[[나의목차]]
연예인들이 현미밥을 먹은 후 살을 뺀다는 기사가 많기 때문입니다.
현미밥은 실제로 식이섬유가 많아서 다이어트 할 때 밥을 해먹으면 살을 뺄 수 있습니다.
https://www.edaily.co.kr/news/read?newsId=01643286629279504&mediaCodeNo=257
신세경·김세정·김유정…다이어트 비법 같았다
사진=이데일리 DB[이데일리 이순용 기자] ‘다이어트의 80%는 먹는 것’, 모든 다이어터가 이같은 수칙을 알고 있지만, 실천에 어려움을 느낀다. 그렇다고 매번 닭가슴살과 고구마만 먹을 수는 없
www.edaily.co.kr
또한 현대인의 식단 특성상 나트륨 섭취가 과다해지면서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은 아주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다.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저염식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그 중 대표주자가 현미입니다.
다시 말해 현미에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, 이러한 현미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훌륭한 곡물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.
아래에 현미 효능과 현미밥을 맛있는 하는법을 정리했으니 참고해주세요
현미 효능
1. 면역력 향상
비타민 B1, 비타민 B2, 비타민 E, 식이 섬유, 단백질, 미네랄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.
2. 유해물질 배출
현미는 쌀겨가 제거되지 않아 소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, 쌀겨에는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유해물질 배출에 효과적입니다.
3. 다이어트
현미는 백미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을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.
4. 탈모 예방
현미를 섭취 시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을 막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 또한 트립토판과 티로신 성분은 멜라닌 생성에 관여하여 모발을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.
5. 암, 동맥경화 예방
현미에는 백미보다 비타민 E가 많아 암과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으며 감마토코트리에놀 100g당 평균 0.36mg이 함유되어 전립선암의 성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현미는 체내에 유익한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고혈압, 고지혈증,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.
6. 변비 예방
현미는 식이섬유의 보고로 알려진 곡물로 식이섬유가 백미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, 이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.
7. 당뇨 예방 및 개선
현미는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돕고 혈당치를 조절하여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인슐린의 급격한 분비를 막아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당뇨병에 좋습니다.
8. 피부미용
현미의 피트산 성분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으며 현미에 함유된 비타민 B, 비타민 E 및 각종 미네랄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윤기있고 탄력있게 가꾸어 줍니다.
9. 피로회복
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도 현미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. 옥타코사놀은 글리코겐(즉, 운동에너지)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회복하는데 현미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.
10. 뇌세포 손상을 방지
현미에 들어있는 감마-레놀렌산은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뇌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. 현미에는 뇌 활동에 필요한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현미는 씹는 운동을 유도하여 뇌혈류를 증가시켜 뇌기능을 발달시킵니다.
현미밥 맛있게 하는법
현미밥을 지을 때는 먼저 현미를 약 1시간정도 물에 불리는 것이 좋으며, 백미로 할 때보다 밥 물을 1.2배 정도 더 붓는 것이 좋습니다.
밥을 짓기 전 천일염을 뿌리면 현미의 효능을 살릴 수 있으며, 현미밥은 제대로 먹어야 소화가 되기 때문에 현미밥을 먹은 다음 충분히 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.
현미를 처음 먹을 때는 적응이 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, 처음에는 백미밥에 현미를 조금 추가해서 먹고, 이후에 현미의 비율을 천천히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.
지금까지 현미 효능 및 현미밥 맛있게 하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
댓글